챙겨볼까요

[주식 시작하기] 미수 동결계좌?. 알아보겠습니다

이크에크이크 2020. 12. 29. 17:26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안녕하세요 이크에크입니다


만약에 말이죠. 미수거래를 사용하고 3일(=영업일 기준)이 지나서도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미수금이 생겨나겠죠? 그리고 증권사는 반대매매를 진행하여 미수금을 회수하고자 할 거구요. 


뿐만 아니라 증권사는 그로부터 한달동안은 미수거래를 할 수 없게끔 미수거래를 이용했던 주식 계좌를 동결해 버립니다.  잦은 미수거래는 투자가 아닌 투기로 보기 때문이죠. 


이처럼 증권사도 잦은 미수거래에 대해선 페널티를 부과합니다. 금일 포스팅에선 이 페널티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미수 동결계좌에 대해서 말이죠. 꼼꼼하게. 확실하게!. 


미수거래가 뭔지 모르겠다?. 하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2020/12/23 - [챙겨볼까요] - [주식 시작하기] 미수거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Feat. 반대매매)


 


1. 왜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되나요

 

위 포스팅을 보고 왔다면 미수거래는 '증거금(=계약금)을 이용한 외상거래' 임을 인지했을 겁니다.  자. 외상을 했다면 당연히 외상값을 갚아야겠죠?. 3일(=영업일 기준)이 지나 결제가 이루어지기 전에 말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3일이 지나 결제일이 되었는데도 외상값을 갚지 못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증권사는 반대매매를 진행해요. 받지 못한 외상값(=미수금)을 받기 위해 말입니다. 


또한 한달간은 미수거래(=미수거래)를 하지 못하게끔 현금 100%로만 주식을 매매(=사고 팔기)하라고 합니다. 한마디로미수거래를 하지 말라는 거죠. 외상값을 갚을 능력도 없는데 미수거래를 이용하는 건 투자가 아닌 투기이니 말입니다.


아 참. 하나 덧붙일게요  주식을 매매(=사고 팔기)할 수 없는게 아닙니다. 주식은 매매(=사고 팔기)할수 있어요. 미수거래만 이용할 수 없을 뿐이죠. 


반대매매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 꾸욱 눌러주세요. (=미수금 단락에 있어요)
2020/12/14 - [챙겨볼까요] - [주식 시작하기] 예수금 / 증거금 / 미수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된다면

 

위에서 이야기했듯 한달간은 미수거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미수금이 생겨나 신용등급이 떨어지진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을것 같은데요.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되었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떨어진다거나 하는 문제는 생기지 않습니다. 


단.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되었을 때 그 정보는 투자자가 가입한 전 증권사가 공유하게 되요.  즉 미수거래를 사용했던 증권사에서만 한달간 미수거래를 사용할 수 없는게 아니라 투자자가 본인 명의로 가입했었던 모든 증권사에서도 미수거래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아 참. 위에서도 언급했듯 미수거래만 사용할 수 없는 거지. 증거금률을 100%(=순 현금)로 하여 주식을 매매(=사고 팔기)하는 건 가능합니다.


증거금과 증거금율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020/12/14 - [챙겨볼까요] - [주식 시작하기] 예수금 / 증거금 / 미수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3.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되지 않을려면?

 

미수거래를 사용하지 않으면 됩니다. 간단하죠?. ^^;  증거금율을 100%로 설정하여 순 현금으로만 주식을 매매하면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될 일은 없습니다


또한 결제일까지 매수대금을 지급하지 못해 미수금이 발생했을 경우라도 은행이 문닫기 전. 그러니깐 당일 오후 4시까지 미수금을 증권사로 입금한다면 동결계좌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매도대금 담보대출을 이용해 미수금이 생기지 않도록 할수도 있구요.


증거금율을 100%로 설정하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증거금 100% 설정하기 단락 참고)
2020/12/14 - [챙겨볼까요] - [주식 시작하기] 예수금 / 증거금 / 미수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이럴 땐 예외로 해줄께요 

 

미수금이 작을 경우 


발생한 미수금이 10만원 이하로 소액일 경우엔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이정도는 봐주겠다 이거죠.
단.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되지 않을 뿐. 반대매매는 진행되니 유의하셔야 해요



시차가 있을 경우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경우 나라 간 시차로 인해 미수금이 생겨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도 미수 동결계좌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불가피하게 미수금이 생겨났으니 봐준다 이거에요.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이크에크 한마디.

 

미수거래에 관해선 부정적입니다. 미수거래는 가급적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미수거래를 하느냐 마느냐는 
본인의 선택이니... 


여하튼 미수거래를 잘 이용해서 수익 잘 보고 있는데 본인의 주식계좌가 미수동결계좌로 지정되어 미수거래를 할 수 없게 된다면? 좀 많이 그렇겠죠?.  


이와 같은 일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금일 포스팅한 내용을 토대로 본인의 주식 계좌 관리를 잘 하셨으면 합니다. 


금일도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려요.
매번 하는 말이지만 이크에크의 포스팅을 보는 모든 분들. 항상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