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겨볼까요

[주식 단어] 예수금 / 증거금 / 미수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크에크이크 2020. 12. 14. 17:54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안녕하세요 이크에크입니다. 

 

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 기본적인 용어들을 몰라도 주식 투자. 할 수 있습니다  
단. 주식 매매에 대헤 전반적인 이해도가 낮을 수 밖에 없어 꾸준한 수익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주식 투자로 돈을 벌고 싶다면? 알아야 합니다. 배워야 합니다 노력해야 합니다. 쉽게 얻어지는 건 없습니다. 

금일은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 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3일 결제 시스템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예수금과 증거금. 미수금에 관련해 보다 쉽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3일 결제 시스템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또한 금일 포스팅을 본 이후에도 예수금과 증거금. 미수금에 대해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면 아래 링크 꾸욱 눌러주세요. 

2020/12/13 - [챙겨볼까요] - [주식 시작하기] 3일 (D+2)결제 제도 (Feat. 3영업일 결제)


 

 


1. 예수금

 

 

투자자가 주식을 매매(=사고 팔기)하기 위해 본인의 주식 계좌에 입금한 금액입니다.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 임시로 보관하는 돈=예수금이라 할수 있죠.

 


예를 들어 0원밖에 없는 주식 계좌에 200만원을 입금했다면 예수금은 얼마일까요?.
0원이었던 주식 계좌에 입금된 금액이 200만원이니 예수금은 200만원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 200만원의 예수금 중 150만원을 A라는 종목의 주식을 매수(=사기)하는데 사용했다면 예수금은 얼마가 될까요? 남은 금액인 50만원이 예수금이 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본인의 주식 계좌에 있는 돈 중 주식을 매수하기 이전의 금액을 예수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2. 증거금

 

 

주식을 매매할때 결제를 이행하기 위한 보증금을 가리켜 증거금이라 합니다. 3일 결제 제도에 대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 주식을 매매하고 곧바로 결제가 이루어지는게 아니라 3영업일(=당일 포함)이 지난 후에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어떠한 종목을 매수했다면 곧 바로 매수대금이 증권 계좌에서 빠져나가는게 아니라 3영업일(=당일 포함)이 지난 후에 매수 대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주식을 매수하고 나서 3영업일이 지난 뒤에 매수 대금이 나가기에 후불제로 진행된다고 볼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 대금을 보증한다는 의미에서 매수 금액의 일부를 ㅡ증거금ㅡ으로 줘야 합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중고로 마티즈를 사기 위해 오늘. 12월 14일날. 500만원에 계약을 했다고 해보죠. 보통 차량 가격의 일정액을 계약금으로 먼저 주고 나머지 잔금은 차량 출고 후 지급하게 되죠. 
  

여기서 마티즈 차량의 계약금 이 주식 매매에 있어서는 증거금이 됩니다.


 

즉. 증거금은 달리 말해 계약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증거금은 종목마다 20%에서 100%에 이르기까지 각각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야기했듯 주식 매매는 3영업일(=당일 포함)이 지난 이후에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증거금만 있더라도 주식을 매수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의 증거금이 필요한 종목의 주식을 100만원 매수하고 싶은데 예수금이 50만원밖에 없다고 해서 매수를 할 수 없는 건 아니라는 것이죠. 30만원의 예수금으로 증거금을 내고 주식을 100만원치 매수할 수 있습니다. 

 

 

몇번이나 언급했듯 3영업일이 지나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단. 3일 뒤 70만원의 예수금이 본인의 증권계좌에 있어야 합니다. 결제일까지 매수대금 70만원이 없다면?. 미수금이 됩니다.





 

 

 

3. 미수금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검색해보면 미수금을 가리켜 아직 거두어 들이지 못한 돈이라 합니다. 

그러합니다. 주식 매매에 있어 미수금이란 증권사가 투자자로부터 회수해야 할 금액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증거금율이 30%인 종목의 주식을 100만원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3영업일(=당일 포함) 뒤 결제일. 본인의 증권계좌에 70만원이라는 매수 대금이 없다면?



미수금이 생겨나게 됩니다.  증거금(=계약금)을 걸고 남은 매수대금은 3영업일이 지나 결제일날 받기로 했는데 투자자가매수대금이 없다면? 증권사가 그냥 두고 볼까요. 어떻게든 미수금을 받고자 하겠죠.


반대 매매를 통해 미수금을 회수하고 그럼에도 미수금이 남아있다면 갚으라고 독촉을 하게 됩니다.

 


※반대매매※

 
미수금이 발생했을 때 증권사는 투자자가 매수해서 보유한 주식을 임의로 매도처리하여 미수금을 회수하고하는데 이를 가리켜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투자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강제로 처리되는 부분이라 손실이 클 수 있습니다. 미수금 회수가 목적이기 떄문에 고객의 손해는 알 바 아닙니다.  전날 기준 하한가로 강제 매도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강제매도 후에도 미수금이 있다면 빚이 됩니다. 미수금 갚으라고 우편이나 문자로 독촉을 받게 되죠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증거금 100% 설정하기

 

미수금이 발생했을 때 결제일까지 방치한다면 반대매매로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위에서 증거금은 종목마다 20%에서 100%로 설정되어있다고 이야기했는데요. 이 증거금은 본인 변경이 가능합니다. 100% 까지 말이죠.


갑자기 증거금 이야기냐 할수 있습니다만 증거금을 100%로 설정해두면 예수금 내에서만 주식을 매매할 수 있어 미수금으로 인한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증거금 설정은 100%로 해두세요 


물론 증거금을 낮추어 보다 큰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우리와 같은 주린이는 보다 큰 손실을 볼 확률이 높으니 
증거금은 100%로 설정해두세요


제가 사용하는 키움증권 HTS 영웅문에선 어떻게 증거금을 설정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키움증권 HTS 영웅문

 

 

 

우선 영웅문 왼쪽 상단 검색창에 0398을 입력합니다. 또는 증거금률 변경이라고 검색해도 됩니다. 

 

 

 

 

출처 : 키움증권 HTS 영웅문 

 


그럼 증거금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엔 파란색 네모칸 안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증거금 변경을 클릭. 100%로 증거금을 변경하면 됩니다.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이크에크 한마디

 

 

주식 투자에 있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들인 예수금. 증거금. 미수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주식 용어이긴 하지만 주식 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투자자분들에겐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초보 투자자분들에게 이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금일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을 읽은 모든 분들께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