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겨볼까요

[주식 생각] 쿠팡.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되다 (Feat. CPNG)

이크에크이크 2021. 3. 12. 14:52
반응형
목차. 

○ 쿠팡.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Feat. 성공적).

● 쿠팡 앞으로의 전망은?. 

○ 이크에크 한마디. 

 

○ 쿠팡.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Feat. 성공적).

 

전자상거래 기업 쿠팡이 미국의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되었습니다. 예상보다도 더 주가가 치솟아 쿠팡 관련자분들은 얼굴에 한가득 미소를 띠고 있을것 같네요 


이틀전인 3월 10일. 쿠팡의 공모가는 주당 35달러로 확정되었는데 이틀 후인 3월 12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당일.주식시장이 열리자마자 공모가 대비 80%나 급등한 63달러로 시작했으니 말입니다.


물론 그 이후 기존 주주들이 보유하고 있던 구주들이 차익 실현 목적으로 쏟아져나와 주가 조정은 있었어요. 그럼에도 공모가 대비 40%나 높은 49달러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주가 급등으로 쿠팡의 덩치(=시가총액) 또한 엄청나게 커졌어요. 당일 기준으로 쿠팡의 시가총액은 대략 101조원. 국내 시가총액 1위인 삼성전자(=489조 5200억원)엔 미치지 못하지만 2위인 SK 하이닉스(=99조 7360억원)는 넘어섰습니다.


시가총액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2021.01.22 - [챙겨볼까요] - [주식 단어] 시가총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eat. 시총)


 

 


국내로만 한정한다면 삼성전자 다음으로 덩치가 큰 기업이 되었다 볼 수 있죠. 이처럼 성공적으로 상장이 이루어지면서 쿠팡은 45억 5천만달러. 한화로는 5조원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자본금을 충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PO(=기업공개)를 진행하며 1억 3천만주의 신규 주식을 발행하겠다라고 공언했었거든요.   

 

건물수많은창문들

 

 

● 쿠팡. 앞으로의 전망은?. 



당일 축포를 쏘아올리며 뉴욕증권거래소에 입성한 쿠팡.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선 전문가들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성장성과 그를 뒷받침할수 있는 자본금의 확보로 오히려 주가가 올라갈 것이다라는 의견도 있고.


주가가 지나치게 고평가되어 있어 신중해야 한다라는 의견도 있죠. 두 의견을 뒷받침하는 근거들 모두 설득력이 있어 솔직히 말해 저 또한 앞으로 쿠팡의 기업 가치가 어떻게 변화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우선 성장성 측면으로만 보았을 때 쿠팡의 성장성은 가히 폭발적이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이죠. 작년 코로나의 여파로 오픈마켓 시장이 커지면서. 또한 코로나 19의 후유증이 언제 잦아들지 모르는 지금 쿠팡이 어디까지 커나갈지는 아무도 알 수 없어요.


작년 한 해 쿠팡의 매출 성장률은 91%였습니다. 이 같은 수치는 아마존(=38%). 알리바바(=30%). 이베이(=18%). 등 다른 플랫폼들의 매출 성장률을 크게 초월하는 수치이죠.


전문가들은 쿠팡 이츠. 로켓 프레시. 등 쿠팡의 새로운 서비스 확장 전략의 도입을 그 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으로 5조원에 달하는 자본금이 조달되었다?. 이건 호랑이에 날개를 달아준 격이죠.

 

 


반면 신중해야한다는 의견 또한 그에 합당하는 근거가 있습니다. 쿠팡은 동종업계의 타 플랫폼보다 PSR(=주가매출비율)이 높아요. 아시다시피 PSR(=주가매출비율)이 높다는 건 주가가 해당 기업의 가치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다라는 의미.


즉 주가에 거품이 껴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같은 점들을 볼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앞으로 한 두차례 주가 조정이 이루어진 후 주가는 점차 상승할 것으로 여겨집니다만 확실히 이렇게 될 것이다라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아기고양이귀여움

 



○ 이크에크 한마디. 



전 미국의 ETF에 투자할 생각합니다. 쿠팡이 상장된 증권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말이죠. SK 하이닉스의 시가총액을 넘어서는 쿠팡이 상장되었는데 해당 시장의 지수가 올라갈 확률이 높지 않겠어요?. 


물론 지수 하락시에 수익을 볼 수 있는 인버스 ETF에는 투자하지 말아야겠죠. 기초 지수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는 속성을 가진 레버리지 ETF는 괜찮겠네요.


ETF 관련해서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2021.02.22 - [챙겨볼까요] - [주식 단어] ETF 란?. ETF 가 무엇을 뜻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Feat. 상장지수펀드)


 
금일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포스팅을 읽은 모든 분들의 계좌에 ++++가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