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겨볼까요

[주식 시작하기] 주식 거래량 뜻. 거래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크에크이크 2021. 2. 19. 22:38
반응형

내 소중한 돈을 투자할 때 허투루 하면 안 되겠죠?. "요거 괜찮은데" 라는 종목이 생겼다면 해당 종목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수익을 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 때 투자해야 합니다. 주식 시장은 위험하니깐요.


또한 투자하고자 하는 종목을 분석하는 데 있어 우선적으로 봐야 하는 건 해당 종목의 거래량입니다. "주가는 거래량의 그림자다" 이 격언에서도 알 수 있듯 주식 매매에서 기본이 되는 지표는 바로 거래량이거든요. 


어떤 일이든 기본을 지키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성과를 내기란 어렵겠죠?. 주식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뚜렷한 주관 없이 거래량을 잘못 해석해 투자한다면 손실을 볼 확률이 높아요. 자. 손실률을 줄이고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금일 포스팅에선 거래량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목차. 

○ 거래량이란?. 

● 거래량을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나요?.

   1.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다면?. (=주가 상승 중↑)

   2.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다면?. (=주가 상승 중↑)

   3.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다면?. (=주가 하락 중↓)

   4.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다면?. (=주가 하락 중↓)

○ 이크에크 한마디. 

  


○ 거래량이란?.



거래량. 단어가 뜻하는 그대로 물건을 사고파는 양을 의미합니다. 그럼 주식 거래량은 주식시장에서 주식이 매매(=사고팔기)된 양이되겠죠?.      


예를 들어 당일 A라는 종목의 주식이 1000주 매매(=사고팔기)되었다면 A종목의 거래량은 100이 됩니다. 10,000주가 매매되었다면 거래량은 10000이 되겠죠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 거래량을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나요?. 



앞으로의 주가(=주식 가격) 변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물론 100% 예측할 순 없죠. 하지만 자칭 전문가들의 무책임한 의견을 듣기 위해 본인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1.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다면?. (=주가 상승 중↑)



거래량의 증가와 더불어 주가도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도 됩니다. 앞으로도 주가가 올라갈 거라고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거래량이 한순간 급격히 증가한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거래량 급증은 더 이상 주가가 올라가지 않는다는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한 달이 차면 기울듯이 상승의 끝에 다다른 주가가 하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요. 

 


2.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다면?. (=주가 상승 중↑)

 

일반적으로 거래량 감소는 주가 하락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거래량 감소와 다르게 주가는 오르고 있다? 누군가(=세력)가 해당 종목의 물량을 매집(=특정 의도를 가지고 매수)하고 있다는 것이죠. 세력의 매집이 끝나기 전까지는 해당 종목의 주가는 꾸준히 상승할 테니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매집이 끝났다면?. 거두어들인 주식을 비싼 값에 팔고자 하겠죠?. 한순간 주가가 급등한다면 세력이 주가를 띄우고 있구나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주가가 떨어지며 거래량이 급증한다면? 충분히 주가를 띄웠다고 판단한 세력이 매도(=팔기)하고 있구나로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같이 매도해야겠죠?.  

 


3.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다면?. (=주가 하락 중↓) 



세력이 매집한 물량(=보유 주식)을 정리하면서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인 악재로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죠. 이 같은 경우엔 주가가 다시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도(=팔기) 타이밍을 놓쳤다면 가지고 있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아 참. 주가가 바닥권에 있을 때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는 건 상승 전환. 즉 앞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임을 알려주는 거예요. 누군가(=세력)가 물량을 매집한다는 거니깐요.   

 


4. 거래량이 감소하고 있다면?. (=주가 하락 중↓)



거래량이 줄어드는 가운데 주가도 하락하고 있다면 좋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가가 떨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해당 종목의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더 큰 손실을 보기 전에 매도(=팔기)함이 좋습니다. 


주가 하락이 계속된다면 투자자들의 공포심이 극대화되어 해당 종목의 주식이 미친 듯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바닥 밑에 지하실이 있다는 걸 잊어선 안됩니다.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 이크 에크 한마디. 



"주가는 속일 수 있지만 거래량은 속일 수 없다"라는 주식 격언이 있죠. 거래량은 매매(=사고팔기) 결과로 인해 나타난 객관적인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거래량이 완벽한 지표는 아니에요.


거래량을 통해 앞으로의 주가 흐름을 100%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거래된 물량을 통해 세력들의 매집 흔적을 찾아낼 수 있고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 건지 높은 확률로 예측할 수는 있어요. 그로 인해 본인이 돈 맛을 볼 확률도 좀 더 높아질 테고요.


여하튼 오늘은 주식 매매의 기본 중 기본인 거래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소하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각설하고 금일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을 읽은 모든 분들의 앞날에 행운만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