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 드릴게요.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했다고 끝이 아니에요 (VoL 3. 사이트 맵과 RSS 제출하기)

이크에크이크 2021. 1. 27. 14:18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안녕하세요 이크에크입니다. 



목차

1. 사이트 맵과 RSS를 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제출해야하나요?

2.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맵과 RSS 제출하기.

3. 이크에크 한마디.




1. 사이트 맵과 RSS를 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제출해야하나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전 블로그를 네이버의 웹 마스터 도구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에 등록하였습니다. 하지만 금일 포스팅 제목을 통해서 알 수 있듯 블로그 등록을 했다고 하여 최적화를 위한 과정이 다 끝난건 아닙니다. 


구글과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 사이트들의 검색 로봇들은 웹상에 있는 정보들을 수집하고 정리하는데 있어서는 두 말하면 입 아플 정도로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능력이 완벽하지는 않아요. 


웹 페이지들간의 연결이 부자연스럽거나 웹 사이트의 규모가 엄청나게 클 경우엔 검색 로봇들도 몇몇 웹페이지의 정보들은 놓칠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볼까요?. 본인이 힘들여 쓴 포스팅을 검색 로봇이 못 찾을 수가 있습니다. 확 와닿죠?. 


이처럼 검색 로봇이 놓친 부분들로 인해 본인이 힘들게 쓴 포스팅들 중 몇개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블로그에 방문해주는 분들이 줄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늘어나기도 힘들겁니다. 들이는 노력에 비해 얻는 결과가 작겠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느냐?' 간단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사이트 맵'을 주면 되요 '사이트 맵' 을 제출함으로서 검색 누락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RSS'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에 제출한다면 검색 로봇은 이 'RSS' 를 하나의 콘텐츠로 보아 주기적으로 본인의블로그를 재방문하게 됩니다. 그 후 검색 로봇은 네이버에게 '주인님 여기 블로그는 꾸준하게 글도 올라오고 괜찮은 곳인거 같습니다' 라는 보고를 올리게 되죠. 


네이버는 검색 로봇의 능력을 알아주는 이상적인 상사에요. 검색 로봇이 보고한 내용을 기반으로 자신을 통해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이 블로그에 가면 검색한 내용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이 많으니 여기로 가보세요' 라며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알려줍니다. 


그럼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겠죠?. 이처럼 'RSS' 를 제출함으로서 본인 블로그의 유입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자. 정리하겠습니다. 본인이 힘들게 쓴 포스팅의 검색 누락을 막고 보다 많은 이들에게 내 블로그를 보여주고 싶다면 '사이트 맵' 과 'RSS' 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제출해야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할 때 자동으로 제출된거 아니냐구요?'  네. 아닙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에 본인 블로그를 등록했다고 하여 '사이트 맵'과 'RSS'가 자동으로 제출되진 않습니다. 이 둘은 별도로 제출해줘야해요. 


서두가 길었는데. 금일은 본인 블로그의 검색 누락을 막기 위해. 보다 많은 분들에게 내 블로그를 보여주기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에 본인 블로그의 '사이트 맵' 과 'RSS'를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2.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맵과 RSS 제출하기. 



STEP 1. 사이트 맵과 RSS 제출을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바로 옆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searchadvisor.naver.com/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입니다.



▲ 빨간색 네모칸 안의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하여 줍니다. (=물론 네이버에 로그인은 해놓아야겠죠?) 



STEP 2.  사이트 맵과 RSS 제출을 해야겠죠? 해당 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입니다.




▲ '웹마스터 도구' 를 클릭하고 난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빨간색 네모칸 안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한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꾸욱 눌러줍니다.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입니다.

 


▲ 그럼 'RSS' 와 '사이트 맵' 을 제출할 수 있는 웹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보라색 네모칸 안의 '요청' 을 클릭하면 'RSS 제출' 과 '사이트맵 제출' 이라는 버튼들이 보이게 될꺼에요. 

 

 



STEP 3. 사이트 맵과 RSS를 제출하기 위해선 본인 블로그의 사이트 맵 주소와 RSS 주소가 필요합니다. 주소 확인을 위해 본인이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가줍니다. 

 

출처 : 이크에크의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  Q 버튼을 눌러 [관리자 모드] 로 진입합니다. 그 후 빨간색 네모칸 안의 '블로그'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출처 : 이크에크의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  연결된 웹 페이지를 아래로 쭈욱 내리면 본인 블로그의 사이트 맵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라색 네모칸 안에 사이트 맵 주소가 들어 있습니다. 저의 사이트 맵 주소는 https://eekkka.tistory.com/sitemap.xml 로 확인이 되네요


그럼 RSS 주소는 어디 있을까요?. 웹 페이지를 위로 올려보고 아래로 내려보고 해도 찾을 수가 없죠?. 네. 본인 블로그의 RSS 주소는 연결된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없어요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RSS 주소는 본인 블로그의 주소 끝에 /rss 를 덧붙이면 되거든요. 그럼 이크에크 블로그의 RSS 주소는? '/rss' 를 덧붙인  https://eekkka.tistory.com/rss 가 되겠죠?. 


블로그 관리에선 공개될 'RSS'를 최대한도로 변경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빨간색 네모칸 안의 숫자가 5개로. '공개될 RSS를 5개로 갱신합니다'로 설정되어 있었을텐데요. 5개에서 50개로 바꾸어주세요. 네이버의 검색 로봇에게 본인의 콘텐츠를 5개가 아니라 50개로 좀더 많이 보여주는게 좋지 않겠나요?.  

 

STEP 4.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가 사이트 맵과 RSS를 제출하여줍니다. 



사이트 맵 제출.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입니다. 



▲ 빨간색 네모칸 안에 본인 블로그의 사이트 맵 주소를 입력하여 줍니다. (=해당 웹 페이지까지 이동하는 과정은 상단의 STEP 2를 참조하세요)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입니다.

 

▲ 하단 '제출된 사이트맵' 란을 통해 본인 블로그의 사이트 맵 주소가 정상적으로 제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 제출.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입니다.




▲ 빨간색 네모칸 안에 본인 블로그의 RSS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해당 웹 페이지까지 이동하는 과정은 상단의 STEP 2. 부분을 참조하세요) 이야기했듯 블로그 주소 맨 뒤에 /rss 를 덧붙인다면 그게 바로 본인 블로그의 RSS 주소가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입니다.




▲ 사이트 맵과 마찬가지로 하단 '제출된 RSS' 란을 통해 본인 블로그의 RSS 주소가 정상적으로 제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5. 축하드려요. 당신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맵과 RSS를 정상적으로 제출하였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입니다. 

 



3. 이크에크 한마디. 



검색 누락을 막기 위해서. 그리고 보다 많은 분들에게 내 블로그를 보여주기 위해서. 우리들은 해당 검색사이트의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맵' 과 'RSS' 를 제출합니다. 네이버의 경우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가 되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사이트 맵' 과 'RSS' 제출로 인해 방문자 수가 늘어났다고 한들 그 블로그의 포스팅 수준이 낮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포스트를 클릭한건데. 쓸데없는 광고만 덕지덕지 붙어있고 내가 찾는 정보가 하나도 없다면?.  


저라면 '에이 X' 한 마디 하고 바로 창을 닫을 거 같습니다. 이같은 생각은 저만 하는게 아니겠죠. 아마 공감하는 분들이 많을꺼라 생각합니다. 이야기가 조금 새었는데 각설하고 이크에크의 생각으로는 블로그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덕목들은 '꾸준함' 과 '양질의 포스팅' 이 아닐까합니다. 


이야기했듯 포스팅도 엉망이고 한달에 두어번. 마음 내킬때마다 포스팅을 올린다면. 블로그의 발전을 기대하는게 욕심 아닐까요.? 마찬가지로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포스팅도 몇개 없는데 '사이트 맵' 과 'RSS' 제출로 방문자의 급증을 기대하는 것도 욕심이라 생각합니다. 


금일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을 읽은 모든 분들의 앞날에 좋은 일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사이트 맵' 과 'RSS' 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아래 이크에크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2021/01/21 - [도움 드릴게요.] -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맵?. 뭐지. 기본적인 단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1/01/23 - [도움 드릴게요.] -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 검색하던 중 발견한 RSS.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