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겨볼까요

[주식 생각] 아주IB투자 주가 전망 (Feat. 창투사. 크래프톤 관련주)

이크에크이크 2021. 4. 16. 18:07
반응형

야놀자와 크래프톤과 관련되어 있는 기업이죠?. 아주IB투자. 금일 포스트를 통해 아주IB투자의 주가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아주IB투자란?

● 아주IB투자 재료 (=투자 재료)

   1. 크래프톤

   2. 야놀자

   3. 블록딜 (=아주산업)

○ 아주IB투자 재무제표 분석

● 아주IB투자 적정 주가

○ 이크에크 주가 전망

 


○ 아주IB투자란?



아주그룹 계열의 여신 전문 금융회사입니다. 신 기술 사업 금융업. 쉽게 말해 벤처캐피탈 사업을 국내 최초로 시작한 기업입니다. 그리고 사모 집합 투자기구(=PEF)도 운용하고 있어요. 해당 사업들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헬스케어. IT. 소비재. 등 여러 업종을 통해 다수의 펀드를 결성. 15억 달러(=한화로는 1조 7천억 정도)가량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까지 자알 운영하고 있죠.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투자 확대를 위해 해외 시장에도 신경쓰고 있습니다. 미국 내 투자를 위해 2013년도에 미국 보스턴에 개설했던 사무소를 2019년도엔 법인으로 전환했습니다. 현지 인력을 충원해 미국 내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서 말이죠.


또한 아주IB투자는 실리콘 밸리에도 사무소를 개설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맞추어 클라우드. AI(=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등. 해당 분야로 자금 운용을 넓히기 위해서죠.


펀드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챙겨볼까요] - [금융 단어] 펀드란 무엇인가요? (Feat. 펀드 뜻)


 

 

 

 

● 아주IB투자 재료 (=투자 재료)



1. 크래프톤



귀여운 엘린을 키울 수 있는 MMORPG 테라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MMO 슈팅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한 게임 개발사입니다. 전년도 연결 기준. 자그마치 1조 6704억원의 매출액을. 매출원가와 판관비(=판매비와 관리비)를 제외한 영업이익은 773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크래프톤은 8일전 그러니깐 4월 8일.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해서 말이죠. 승인 이후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다면 크래프톤에 투자한 기업들은 엄청난 이득을 거둘 수 있겠죠?. 


아주IB투자는 크래프톤에 투자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투자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크래프톤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선 밝혀진 바 없지만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종목 중 높은 순위(=사실상 1순위)라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죠. 



2. 야놀자



커플이라면 모를 수 없죠. 야놀자 앱은 불타는 청춘들에겐 필수 아니겠나요. 하하하. 여하튼 야놀자는 국내를 비롯한 해외까지 숙박/레저 예약 등의 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동종업계 내 1위이죠. 


야놀자는 작년 말 즈음하여 IPO(=기업공개)추진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내년. 그러니깐 올해 상반기에 상장 예비심사를 거쳐 연내 상장을 마무리짓겠다고 한 거죠. 대표 주관사로는 미래에셋증권를 선정해서 말입니다.


물론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상장할 순 없겠지만 당년도 3월 4일. 증권사의 기업 금융 활성화 방안에 따라 한국거래소는 상장 요건을 완화했었죠. 미래 성장형 기업에 대해서지만 말입니다.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야놀자가 상장 예비심사에서 떨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보여지네요.


여하튼 아주IB투자는 4년 전인 2017년 야놀자에 2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투입하였습니다. 그 이후로도 추가 자금을 투입 투입해 현 시점 야놀자에 투자한 총 투자금은 530억원에 육박한다고 알려져있죠.


작년 발표한 IPO(=기업공개)추진 계획대로 야놀자가 상장된다면 아주IB투자 또한 엄청난 이득을 거둘 수 있겠죠? 그에 따라 아주IB투자의 주가(=주식 가격)또한 아름다운 상승 선을 그려줄테고 말입니다.  

 

 

 

3. 블록딜 (=아주산업)



포스팅을 쓰고 있는 지금 아주IB투자의 최대주주인 아주산업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아주IB투자의 지분 250만주를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매각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주당 6900원으로 매도하여 총 172억 5000만의 자금을 만들었죠. 


아주산업은 이전에도. 그러니깐 올 초인 1월에도 아주IB투자의 지분 400만주를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방식으로 매각한 바 있습니다. 아주IB투자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 말이죠.


올 초 아주IB투자는 1억 달러 규모의 대형 펀드인 "아주 Life Science 4.0" 결성을 추진한 바가 있었습니다. 아주산업은 해당 펀드의 결성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그와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이죠. 블록딜을 통해 만든 자금으로 해당 펀드의 주요 출자자로 나서기 위해 말입니다. 


당일 공시한 블록딜도 올해 1월에 이루어진 블록딜과 그 목적은 같아보입니다.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을 통해 조성한 자금은 아주IB투자가 준비하고 있는 정책형 뉴딜펀드들의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거든요.


블록딜은 대개 악재로 여겨집니다만 위와 같은 목적으로 이루어진 블록딜이라면 악재로 보긴 힘들겠죠?.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로 주가는 떨어지겠지만 길게 보았을 때에는 호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블록딜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챙겨볼까요] - [주식 단어] 블록딜? 블록딜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아주IB투자 재무제표 분석



출처는네이버금융입니다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겠네요. 탄탄합니다. 우선 영업이익부터 살펴보죠. 아주IB투자의 전년도 영업이익(=631억)은 정말 놀랍습니다. 전전년도 영업이익(=217억) 대비 3배 가까이나 증가했거든요.  


부채비율은 어떻구요. 전년도 부채비율은 93%입니다.(=부채비율 계산식은 [부채총계÷자본총계]×100입니다) 아시다시피부채비율이 100% 이하라면 해당 기업의 부채 상환능력은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죠. 부채비율이 93%인 아주IB투자의 재무 건전성은 우수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업 활동 현금흐름 값도 가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 투자 활동 현금흐름 값과 재무 활동 현금흐름 값 또한 각각 마이너스입니다. 아주IB투자의 현금 흐름은 아무 문제 없다고 판단할 수 있죠. 


아주IB투자의 당해년도 1분기 재무제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별다른 악재도 없고 되려 호재들이 가득한 관계(=국내외를 비롯 기업 공개 예정인 포트폴리오가 많습니다)로 전년도 재무제표와 큰 차이는 없을 꺼에요


재무제표 관련 기본적인 용어들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트들을 참조하세요


 

 

 


● 아주IB투자 적정 주가



출처는네이버금융입니다


BPS(=주당 순 자산 가치)와 PBR(=주가 순 자산 비율)을 통해 아주IB투자의 적정 주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주의사항※

적정 주가 산출식을 통해 얻은 값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적정 주가 산출식은 BPS×PBR(=5년 평균 값)입니다. 다만 아주IB투자는 2018년도에 코스닥에 상장되었기 때문에 2016년도와 2017년도의 PBR 값은 확인할 수 없어요. 계산식엔 PBR(=3년 평균 값)을 대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출식으로 아주IB투자의 적정 주가를 계산해보니 2.368원이 나오네요. 현 시점 아주IB투자의 주가는 6.800원입니다. 현재 아주IB투자는 시장에서 고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죠(=아주IB투자의 PER(=주가 수익 비율)값은 17.54배) 


기업 가치 확인 지표들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챙겨볼까요] - [주식 단어] EPS ?. PER ?.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eat. 주당 순이익. 주가 수익 비율)


 

 

너무너무이쁘게생긴고양이

 

 

 

 

○ 이크에크 주가 전망



출처는네이버금융입니다



당일 마감 기준 아주IB투자의 차트입니다. 4월9일 고점을 찍고 쭈우욱 내려오고 있죠. 당일 블록딜(=시간 외 대량 매매)  이 성사됨으로 인해 하락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듯 보입니다.


다만 해당 블록딜은 이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라 할 수 있어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엔 다시 상승 추세로 전환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크래프톤과 야놀자 IPO(=기업공개)시점에 말입니다.


PER(=주가 수익 비율)값으로만 보자면 현 시점 아주IB투자에 진입해선 안되겠죠.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 PER 값이 절대적인 지표는 아닙니다. 아주IB투자는 여러 포트폴리오를 통해 IPO(=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야놀자. 크래프톤. 카카오키즈 등을 포함. 약 20여개의 기업이 IPO(=기업공개)를 준비하고 있어요. 국외. 그러니깐 미국에서도 올해 안에 4개 정도의 기업은 IPO(=기업공개)가 가능할 거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구요.


투자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기업들이 상장된다면 아주IB투자는 엄청난 이익을 거두겠죠? 그에 따라 아주IB투자에 투자한 투자자들도 그 이득의 일부를 챙길 수 있을 거고요. 


위에서 살펴보았듯 아주IB투자는 재무도 탄탄합니다. 아주IB투자가 구성한 포트폴리오에 편입된(=투자한)기업들의 IPO도 순조로워 보이구요. 보유 기간을 길게 잡을 시엔 진입해도 괜찮을 듯 합니다. 참고로 전 비중 크게 실어서 진입했습니다. ^^ 


금일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포스트를 읽은 모든 분들의 계좌에 +++++++가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본 포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쓰여진 글이 아니니 그 점 명심하세요. 


관련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