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겨볼까요

[주식 생각] 건설기계 관련주 대창단조 살펴보기 (Feat. 대창단조)

이크에크이크 2021. 7. 22. 18:36
반응형
목차

○ 대창단조란?

● 대창단조 재료 (=투자 재료)

   건설업 호황

○ 대창단조 재무제표 (Feat. 기본)

● 이크에크 한마디

 


○ 대창단조란?



중장비 부품업체입니다. 중장비 하부주행체의 무한궤도부분인 링크. 로라. 슈 등을 가공조립하여 중장비 생산업체에 OEM 및 A/S부품 납품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요. 이 외 자동차 엔진 핵심부품인 크랑크샤프트 생산/판매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창단조는 1955년 11월에 설립되어 1989년 7월 코스피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역사 깊은 기업이죠. 현 시점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주식 수는 14,286,115. 시가총액은 1229억원(=전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 순위는 802위입니다

 

귀여운아기고양이세마리

 

 

 

● 대창단조 재료 (=투자 재료)



건설업 호황



중국시장 수요 지속. 중동 산유국들의 SOC(=사회간접자본)투자 재개. 美 인프라 투자 기대감. 원자재 가격 상승에 의한 광산개발용 기계 판매량 증가 등의 배경으로 건설업종은 역대급 호황을 맞이하였습니다


올 상반기 중국 굴삭기 판매량은 전년 대비 56,6%나 증가한 7만2977대를 기록하였어요. 역대 최대 판매량이죠. 또한 대창단조의 주 수출국 중 하나인 인도에서도 건설기계 수요 증가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올해 인도의 1분기 건설기계 수요는 전년 대비 63% 증가한 7500대를 기록했어요


위에서도 이야기했듯 대창단조는 굴착기. 도저 등의 중장비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누적 판매량을 기준으로  중국 시장점유율 2위인 두산인프라코어와 4위인 현대건설기계를 주요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어요. 수혜를 안볼래야 안 볼 수가 없겠죠?.

 

○ 대창단조 재무제표 (Feat. 기본)

 

출처는네이버금융입니다
출처는네이버금융입니다


작년 대창단조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645억원. 192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838억과 60억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차가 큰 편이죠?


주요 생산부품의 원자재 값 상승. 가공 단계에서 고난도의 정밀한 기술을 필요로 하기에 매출원가가 굉장히 높기 때문입니다. 판매비와 관리비도 무시할 수 없구요. 

 

 

출처는네이버금융입니다


대창단조의 작년 유동비율과 부채비율은 각각 496.45%. 25.37%를 기록하였습니다. 부채 상환력 아주 좋네요.   

 

출처는네이버금융입니다


작년 대창단조의 영업활동현금흐름은 (+)132억. 투자활동현금흐름은 (+)109억입니다. 유동자산 취득금액보다 처분금액이 더 컸네요.


배당금 지급. 자사주 취득. 부채 상환 등 건강한 지출로 작년 대창단조의 재무활동현금흐름은 (-)92억원입니다. 현금흐름 괜찮은 편이네요

 

 

 

○ 이크에크 한마디

 

출처는네이버금융입니다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주춤하고 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올 하반기 경기 회복세에 큰 악영향을 미치지 못할것이다라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고 국내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건설기계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고.


장기로 가져가기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현 시점 대창단조의 주가는 전 저점과 비슷하기에 단기로 조금 먹고 나와도 괜찮아보이네요. 아 참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투자 판단에 따른 책임은 투자 당사자에게 있으니 그 점 유의하세요.


금일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포스트를 읽은 분들의 계좌에 +++++++가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관련 포스트들  

 

 

 

 

반응형